2016
모듈라 리빙랩
스타트업 커뮤니티 주거 오피스
SIZE  M
PROGRAM  리빙랩
LOCATION  서울
CLIENT  미래창조과학부
YEAR  2016

모듈러 리빙랩은 일과 라이프가 동시에 가능한 스타트업들의 리빙랩 커뮤니티 주거 오피스이다. 개인 모듈들 하나하나가 스타트업들의 셀과 같은 역할을 하고 이 셀들은 서로 연결이 되어 있다. 스타트업들의 특성상 어떤 셀은 금방 사라지고 어떤 셀은 번성하게 될텐데 이 스타트업 셀들은 계속 변화가능한 셀 구조를 가지고 있어 증식이 가능하다. 어떤 스타트업이 잘되면 옆의 셀을 연결해서 증식된 공간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셀들이 연결되어서 공간건축의 구조가 만들어지는데 셀들의 하단부는 대공간이 만들어져 이 공간에서 쉐어 오피스, 컨퍼런스 및 커뮤니티 공간이 가능한 다목적 공간이 만들어진다. 셀의 외부표면은 연결되어 걸어다닐수 있는 골목같은 옥상공원이 생긴다. 옥상에서 이동하며 움직이다보면 다른 셀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데 그 곳 또한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커뮤니티를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모듈러 리빙랩은 셀, 셀외부, 셀내부 세가지로 만들어져있는 리빙랩 프로토타입이다.

모듈과 리빙랩의 단위인 육각형은 다른 셀들과 닿는 면들에 의해 증식이 가능하고 연결이 가능하다. 모듈러 리빙랩의 육각형은 평면에서도 육각형이고 단면으로도 육각형이다. 평면과 단면으로 연결되어 삼차원적으로도 연결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세포증식이 삼차원적 연결성에 의해서 가능해 지는 것이다.

스타트업 커뮤니티의 활성화와 지속가능하면서 그들이 그 안에서 창의성을 발산할 수 있고 변화에 쉽게 적응가능한 공간으로 설계되었다.